책/자기계발

[자기계발서] 질서 너머 (2) | 소속감 그리고 노력_2024. 5. 9.

리기베어 2024. 11. 28. 19:32
728x90
반응형

사람은 어떠한 공간 속에서 살고 있다. 바로 '사회'라는 공간이다. 그 곳에서는 자기 마음대로 사는 곳이 아니다. 사회라는 공간에서는 자신이 그 곳에 소속되기 위해 치밀하고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곳이다. 책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사람은 그야말로 전형적인 사회적 동물이고,

우리 바깥에 있는 지혜와 길잡이가 곳곳에 서 있다.

질서 너머 P.30

 

우리는 사회에 소속되려면, 사회성을 길러야 하며 자기계발을 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질문이 생긴다. 왜 사회성을 길러야 할까?

이러한 질문에 나는 행복하기 위한 한 가지의 방법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공동체(사회)에 헌신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자신이 그 곳에 소속감을 느끼며, 그 소속감으로 인하여 행복을 느낀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책에서도 이러한 소속감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당신이 중요하거나 흥미롭다고 여기는 것에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 당신이 의식적인 주체로서 이 집단에 기여하고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질서 너머 P.33

 

글을 살펴보면 겉보기에는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공동체에 기여하는 글인 것처럼 보이지만, 타인의 관심! 그것이 핵심이다. 그것이 바로 소속감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그 방법 중 하나는 인생을 수많은 게임들의 연속됨으로 보고, 그러한 게임들을 하나씩 실행하는 것이다.

 

최고의 경기자는 ...

다른 사람의 초대를 받아 계속해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질서 너머 P.42

 

하지만, 한 게임만 이겼다고 자만하면 안된다. 인생은 수많은 게임들의 연속됨이라고 하였다. 게임은 계속 이어진다는 것이다. 자만과 방탕의 늪에 빠진다면, 다음 게임에 집중할 수 없다. 그러니, 계속 노력하고 행동하자!

 

 

 
질서 너머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등 명징한 조언을 담은 『12가지 인생의 법칙』으로 전 세계 500만 부 판매고를 올린 전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 조던 피터슨이 3년 만에 신작 『질서 너머』로 돌아왔다. 전작은 글로벌 ‘피터슨 현상’을 불러일으켰다. 어설픈 위로 대신 현실의 냉엄함을 이야기하고, 자기 인생의 의미를 찾아 ‘기꺼이 책임을 짊어지는 어른이 되라’고 주문하는 그의 메시지에 전 세계 젊은이들이 열광했다. 불확실한
저자
조던 B. 피터슨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1.03.22
728x90
반응형